업무를 진행하면서 3가지 측면과 시선에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합니다.
첫 번째는 나는 최고책임자이다.
이 회사를 운영하는 최고 책임자의 시선에서 과학적 접근 방법으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고 결정하자.
두 번째는 내가 이 상품을 구매할 고객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상세페이지를 바라보고 회사가 설명하고 싶은 상품의 특장점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듣고 싶어 하는 글을 쓰고, 고객의 시선에서 구매할 때 문제는 없는지 꼼꼼히 검토하자.
세 번째는 내가 검색 로봇의 시선에서 바라보자.
검색 로봇은 과연 어떤 로직으로 2~3초 되는 찰나의 순간에 많은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검색 결과를 '짠' 하고 나타나게 할까요?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해야 하는 이유는 : 검색로봇에게 내 사이트를 잘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화려한 디자인이 가능한 통이미지는 현재도 많은 업체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아래의 단점이 있습니다.
1. 검색 로봇의 이미지의 내용을 읽을 수 없습니다.
2. PC 기반으로 작성되기에 모바일로 확인했을 때 리사이징이 되어 글자를 보기에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3. 상세페이지는 한 번에 만들고 끝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고객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해야 하지만 디자이너가 아니면 업데이트가 어렵습니다.
1. META TAG 활용 최적화
메타태그는 웹 서버와 웹 브라우저 간에 상호 교환되는 정보를 정의하는데 사용합니다.
HTML문서<head>와 </head> 사이에 입력하는 태그로 문서가 어떤 내용을 담고, 문서의 키워드는 무엇이며, 누가 만들었는지 등의 문서의 특성을 담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기능이 있지만 우선 상세 설명서와 관련된 부분을 설명해 봅니다.
<title> </title>
<meta name="keywords" content=" " >
<meta name="description" content=" " >
- TITLE 은 구체적이지만 간결하게 (모호하지 않게, 장황하지 않게, 반복되지 않게)
- KEYWORDS 는 해당 페이지의 대표 키워드를 나열합니다.
- DESCRIPTION 은 페이지의 내용을 간결하고 적절하게 요약합니다. 페이지에 대한 정보와 흥미를 유발한 만한 간단한 내용을 기재합니다.
SAMSUNG.COM 의 대표 상품 갤럭시S21 의 메타태그 예시입니다.
https://www.samsung.com/sec/smartphones/galaxy-s21-plus-5g-g996/SM-G996NZVEKOO/
갤럭시 S21+ 5G 자급제 (팬텀 바이올렛, 256 GB) | Samsung 대한민국
<title>갤럭시 S21+ 5G 자급제 (팬텀 바이올렛, 256 GB) | Samsung 대한민국</title>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
<link rel="canonical" href="https://www.samsung.com/sec/smartphones/galaxy-s21-plus-5g-g996/SM-G996NZVEKOO/">
<meta name="keywords" content="갤럭시, Galaxy, GALAXY, galaxy, 삼성 갤럭시, Samsung Galaxy, SAMSUNG GALAXY, samsung galaxy, 갤럭시 S21+ 5G, Galaxy S21+ 5G, galaxy s21+ 5g, SM-G996N, SM-G996NZKEKOO, SM-G996NZSEKOO, SM-G996NZVEKOO, SM-G996NZIEKOO, 갤럭시 S21 5G">
<meta name="description" content="갤럭시 S21+ 5G 제품의 특장점을 확인해 보세요. 컨투어 컷 후면 카메라와 팬텀 컬러, 64백만 초고화질과 30배 스페이스 줌, 컨텐츠 맞춤 주사율 120 Hz 디스플레이를 경험해보세요.">
<meta name="date" content="2021-09-07">
<title>갤럭시 Z 플립3 5G 자급제 (크림, 256 GB) | Samsung 대한민국</title>
<meta charset="utf-8">
<meta http-equiv="X-UA-Compatible" content="IE=edge">
<meta name="viewport" content="width=device-width, initial-scale=1">
<link rel="canonical" href="https://dev-flagship.samsung.com/sec/smartphones/galaxy-z-flip3-5g-f711/SM-F711NZEEKOO/">
<meta name="keywords" content="갤럭시, Galaxy, GALAXY, galaxy, 삼성 갤럭시, Samsung Galaxy, SAMSUNG GALAXY, samsung galaxy, 갤럭시 Z 플립3, SM-F711N, SM-F711NZEEKOO, SM-F711NZKEKOO, SM-F711NZGEKOO, SM-F711NLVEKOO">
<meta name="description" content="갤럭시 Z 플립3 5G 제품의 특장점을 확인해 보세요. 스타일부터 활용도까지 업그레이드한 커버 디스플레이, 유니크한 경험을 주는 플렉스 모드, 폴더블 최초 방수 지원을 경험해보세요.">
<meta name="date" content="2021-09-16">
2. 페이지 내 이미지 활용 최적화
- 페이지 맥락에 맞는 이미지 사용하기
- 관련성 있는 텍스트 근처에 이미지 배치하기
- 모든 가능한 정보는 텍스트로 제공 (이미지 안에 텍스트 삽입은 권장하지 않음)
- 이미지 파일명은 해당 이미지를 추측 가능하도록 설정
- 이미지의 파일명과 대체 텍스트(ALT 텍스트)를 적절히 활용하여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첨가한다.
- 최근에 이미지 검색 시 제목과 설명도 노출되도록 바뀜
SAMSUNG.COM 의 대표상품 갤럭시z플립 이미지 ALT(대체텍스트) 예시 입니다.
alt= "크림 컬러의 제품이 45도 펼쳐진 상태로 놓여 있습니다."
alt = "한 여성이 잔디 위에 누워 갤럭시 Z 플립3 5G를 플렉스 모드로 접고 영상통화를 하고 있습니다."
alt = "갤럭시 Z 폴드3 5G와 S펜 폴드 에디션으로 스케치를 하고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는 멀티 액티브 윈도우가 실행되고 있습니다. 한쪽 화면에는 패션쇼 라이브 스트림과 패션쇼 의상 이미지를 보여주는 인터넷 앱 화면이 각각 실행됩니다. 다른 한쪽 화면의 절반에는 삼성 노트 앱으로 드레스 스케치를 작업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상품 링크 이미지 URL의 이미지명과 폴더명이 GALAXY-Z-FOLD3-5G, HIGHLIGHTS, MULTITASKING 등 상품 관련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3. 구조화된 데이터 (Structured data) 마크업
- 사업장의 위치
- 제품이나 관련된 동영상 이미지
- 영업시간, 로고 등등
- 리뷰 숫자, 판매가, 별점 등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사이트에 적용한 후 방법에 대해서는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검색봇의 입장에서 바라본 상세 설명서에 대해서 이야기하였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검색엔진이 페이지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노출할 수 있도록 도와는 것입니다.
SEO는 검색 순위에 곧바로 직접적인 영항을 미칠 수 있는 비법이 아닙니다.
SEO를 통하여 적용한 작은 변화와 요소들이 쌓여서 사용자 경험과 자연검색 결과에 커다란 효과를 이어지는 것입니다.
광고노출은 광고비 지출을 0원으로 한다면 노출은 0 이지만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한 사이트는 비용 없이 꾸준한 상위노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상위노출을 위한 과정은 어렵고 또 힘들겠지만 식물을 키우는 농부의 마음으로 사이트의 컨텐츠를 잘 가꾸어야겠지요.
항상 행복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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