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펀딩예정 상품을 알림 신청을 목표로 진행한 광고 보고서의 일부 입니다.
소재, CTR , CPC , CPA 등등 잘 모르는 단어가 보이지요.
* 현재 [Total CPA]: 3,969
의미를 알기 위해서는 기초 용어에 대해서 설명이 필요합니다.
1. 조회수 (Qurey)
조회수는 해당 키워드가 검색 사용자에 의해 몇 회 조회수
2. 노출수 (Impression)
노출수는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이다.
3. 유입수 / 클릭수 / 세션수(방문수)
웹사이트를 방문한 횟수를 의미한다. 유입수 클릭수와 세션수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차이가 확실히 있습니다.
클릭수는 광고를 클릭한 횟수이고, 유입수는 유입된 횟수를 뜻하며, 방문수는 세션 단위로 측정한 홈페이지 방문 횟수를 뜻한다. 동일하게 취급되지만 엄밀하게는 서로 다른 값 입니다.
4. 랜딩페이지
랜딩페이지 (Landing page) 는 인터넷 유저가 광고를 클릭하고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들어왔을 때
도착페이지이다. 다른 말로는 연결 "URL" 이라고도 한다
5. 오가닉 (Organic)
자연 검색을 통하여 웹사이트에 방문한 것을 뜻 한다.
컨텐츠는 광고가 아닌 자연 도달을 오거닉이라고 한다.
웹사이트에 유입된 고객 중에 검색(검색광고제외)을 통해 유입된 고객을 뜻한다.
6. 구매율 / 전환율
고객이 방문하여 구매하는 비율을 말한다.
100명이 방문하여 1명이 구매하면 구매율은 1% 가 된다
온라인마케팅에서는 구매율이라는 표현 대신 전환율이라는 표현을 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전환율은 구매율로도 쓰이지만 회원 가입 목표로 설정하여 전환율이라 부르기하니 혼동해서는 안 된다
7. 전환
전환이라는 표현은 고객이 광고주가 원하는 상태로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전환은 광고주의 광고목표와 관련이 있다.
광고 목표가 회원가입에 있다면 고객이 비회원이었다가 회원가입을 하게 되었을 때 이를 전환이라고 한다 .
광고 목표가 구매에 있다면 고객이 비구매 고객이었다가 구매 고객이 되는 것을 전환이라고 한다 .
이처럼 전환의 정의는 광고의 목적에 따라 다양해진다
그래서 구매율을 전환율 이라고도 쓰지만, 전환율을 곧 구매율이라고하는 것은 틀릴 수 있다.
8. 광고수익률 (ROAS,Retrun On Ad Spending)
광고수익률은 광고비 대비 얼마의 매출을 발생시켰는지를 측정한 값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말하는 매출은 해당 광고를 통해 발생한 매출을 뜻하는 것이다.
매출이 발생했을 때 이것이 어느 광고를 통해 발생된 매출인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
이게 말이 쉽지 매우 어려운 일이므로 정확성을 기대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광고의 성격에 따라 직접적으로 매출로 연결되지 않고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등 다양한 경우의 수가 존재하며 광고를 추적하여 결제까지 이뤄졌는지를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를 감안하고 시장에서 통용되는 수준이라는 것이 있으므로 적정 광고수익률을 목표로 설정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애널리틱스와 랜딩페이지 UTM 조합을 이용하면 어느 정도는 보완이 가능하다.
9. 리텐션마케팅
고객과 연락을 유지하면서 구매로 이끄는 마케팅을 말한다.
이메일, 문자, 전화, 카톡플러스친구, SNS 채널 운영 등이 모두 리텐션을 위한 대표적인 수단들이다.
10. 로그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로그분석은 웹 사이트에 방문한 이들의 로그를 분석하여 고객이 어떤 경로로 홈페이지에 유입되었는지,
홈페이지에서는 어떤 페이지를 열람하였는지 등을 분석하여 마케팅 및 웹 사이트 운영전략에 참조가 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분석툴로는 여러개가 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가 가장 뛰어납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무료이면서도 다른 유료서비스보다 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스/매체/전환목표/캠페인 UTM 설정등 사전 지식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구글 애즈와 애널리틱스 서치콘솔 데이타스튜디오의 조합은 광고나 마케팅에서 빠질 수 없는 툴이 될 것입니다.
11. 쿠키
익스플로러나 크롬 등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브라우저를 이용해야 하는데
이 브라우저가 인터넷 사용의 편의성을 돕기 위해 사용자의 간단한 정보를 담은 텍스트 파일이 있다.
인터넷 광고에서는 광고 성과를 파악하기 위해 이 쿠키파일을 활용한다.
만약 사용자가 이 쿠키파일을 삭제해버리면 광고 성과는 파악할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더욱 더 광고성과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어렵게 된다.
구글이 서드파티를 2023년에 중단하고자 하는데 시장에 어떤 변화가 올까요?
https://report.roa.ai/article/171766
12. PV(Page View)
페이지뷰 PV, Page 는 홈페이지에 방문한 방문자가 둘러 본 페이지수이다
13. 체류시간
체류시간은 방문자가 사이트에 방문 후 머문 시간이다. 체류시간이 길다는 것은 그만큼 사이트가 고객에게
관심을 잘 유발하고 있다는 뜻이 되므로 좋게 평가된다.
14. UV(Unique Visitors)
UV(Unique Visitors) 는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사이트에 동일한 사람이 방문한 횟수를 제외한 수치로 중복되지
않는 사용자를 의미한다.
15. 반송수 / 이탈율
유저가 특정 웹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처음 접속페이지 랜딩페이지 와 마지막 접속페이지가 같은 경우를 말한다. 즉 , 유저가 웹사이트에 방문하고 한 페이지만 보고 이탈하는 경우를 말한다.
16. 태그
제3자에게 정보를 전송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 데이터 수집, 광고 캠페인 타겟팅, 광고 추적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구글 태그매니져는 코딩의 기초지식이 부족한 사람에게 태그를 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다.
17. 퍼소나 혹은 페르소나
표적고객을 인구통계학적인 관점으로 정의한 것이다.
예를 들자면 서울 경기 지역의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으며 유치원생 자녀를 둔 맞벌이 주부와 같이 고객을 정의한다.
이와같이 고객을 정의하는 이유는 가격결정, 광고소재 및 랜딩페이지에서의 표현방식, 구매 소구점 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18. 매체
과거에는 TV, 신문, 잡지 등이 대표적인 매체였으나 온라인마케팅에서는 네이버, 페이스북, 구글, 언론사, 커뮤니티, 모바일앱, 유튜브, SNS 등 매체의 형태가 다변화되었다.
19. SA(Search Ad) 검색광고
키워드광고를 표현하는 말이다.
20. DA(Display Ad) 디스플레이광고
배너광고와 전시형광고 (Display)를 폭넓게 지칭한다. 이를테면 텍스트 형태의 슬라이드 형태로 노출되는 것 또한 배너광고의 한 형태로 포함시킨다.
21. 캠페인 (Campaign)
마케팅 혹은 광고를 집행할 때 그 목적에 따라 구분하는 단위에 대한 표현이다.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적은 당연히 매출 증대에 있다. 하지만 마케팅을 한다고 해서 바로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매출을 높이기 위해 거쳐야 할 단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개별 마케팅 캠페인의 목적은 그 과제를 해결하는데 있다. 이를테면 이벤트 참여 , 회원가입 , 브랜드 인지도 확대 등이 마케팅 캠페인의 목적이 된다
21. CPM, CPP, CPC, CPA, CPS, CPI 광고효과를 측정하는 기준이다.
CPM (Cost per mille) : 광고비에 광고 노출수를 나누고 1,000 을 곱한 값이다 . 1,000 회 노출 당 광고비를 말한다
CPP (Cost per period) : 광고비에서 일정기간을 나눈 값. 보통 1 주일 당 광고비 혹은 1 개월 당 광고비를 말한다
CPC (Cost per Click) : 광고비에 클릭수를 나눈 값이다. 1 회 클릭당 광고비를 말한다
CPA (Cost per Action) : 광고비에 고객 디비를 획득한 수를 나눈 값이다. 고객 디비 획득 당 광고비를 말한다
CPS (Cost per Sale) : 광고비에 결제수를 나눈 값이다. 결제 당 광고비를 말한다.
CPI (Cost per Install) : 광고비에 모바일 앱 설치횟수를 나눈 값이다. 설치횟수 당 광고비를 말한다. 혹은 광고비를 산정하는 방식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22. 리타게팅
배너광고 리타게팅은 광고의 타게팅 방식 중 하나이다.
웹 사이트에 방문한 이력이 있는 유저가 다른 웹사이트 유명언론사 , 커뮤니티 등 를 서핑하고 있을 때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식이다 .
유저 입장에서는 해당 광고가 따라 다닌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광고주가 매우 많은 광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다 . 하지만 실제로는 웹 사이트에 방문한 이력이 있는 고객에게만 광고가 노출되므로 비용이 크지않다 .
고객이웹 사이트에 방문 후 한 번에 구매를 결정하지 않으므로 지속적인 광고 노출이 필요하여 만들어진 타게팅 방식이다.
GDN(Googel Display Network), DDN(Daum Display Network), 타게팅 게이츠, 크리테오 등이 리타게팅 방식으로 타게팅 하고있다.
23. 퍼널전략 (Funnel Strategy)
퍼널은 깔데기를 뜻 한다.
고객의 구매행동 단계에서 구매로 가까워질수록 고객의 모수가 줄어드는 형태가 깔데기를 닮았다는 데에서 유래된 명칭이다. 퍼널전략은 쉽게 말해 한 발씩 빠트리기 전략이라 할 수 있다.
고객에게 처음부터 구매하라고 하면 아직 구매 준비가 되지않은 이들은 거부하게 되므로 이벤트에 참여부터 시킨다든지 하는 것이 퍼널전략 이다.
퍼널전략을구현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단계별로 구분할 수 있어야 하고, 그 단계에 적합한 마케팅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24. ROI (Return On Investment)
ROI 투자 이익률이다. 투자액에 대해 얼마나 이익이 올랐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계산식은 ROI = 이익 / 투자액 X 100
25.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
KPI는 ‘핵심 성과지표’라고 한다.
KPI란 개인이나 조직의 전략 (또는 전략목표) 달성에 대한 기여도가 높은 요소의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26. 클릭률 (Click Through Rate)
노출된 광고를 클릭한 사람의 비율
클릭수를 노출 수로 나눈 후 100을 곱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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