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 "모음전 상품 대응 정책 확대 적용" 안내 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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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스스 "모음전 상품 대응 정책 확대 적용" 안내 공지

쇼핑몰은 계속 변화됩니다. 그 변화에 적응해야 합니다.

 

1. 스마트스토어 최근 공지사항에 대한 의견

최근 스마트스토어는 어뷰징 관련 공지가 빈번했고 2022년 3월 18일 공지는 모음전의 기준에 대한 공지를 하였습니다.

신규 상품 등록 시 상품명 규칙, 대표 상품의 선택 등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지를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달콤한 상위 노출의 열매"를 기대하며

어뷰징을 통한 상위 노출을 하려는 자와 이를 보고 공정하게 어뷰징을 잡아내는 자의 치열한 경쟁과 총성 없는 전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어마 무시한 트래픽과 슬롯이 아무도 모르게 일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확실한 이윤동기를 보장하는

"상위 노출의 덫"은 필연적으로

어뷰징을 하려는 자와 막으려는 자의 반복적 전쟁이 끊이지 않을 것입니다.

최근 허위 리뷰와 체험단 트래픽 어뷰징에 대해 기존보다 더 강력하게 제재한다 공지하고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입니다.

트래픽 작업, 가구매, 어뷰징 행위를 아무것도 안 하고 있는 선의의 업체에게 공정한 경쟁을 펼칠 수 있도록 심판자가 된 것은 잘 한 결정이라고 보는데 더 빨리 진행했으면 어땠을까 아쉬움이 남습니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일벌백계하여 시장의 논리로 자유롭게 회복되기를 원합니다.

다만 네이버가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강력한 제재를 통하여 이윤동기보다 감당할 수 없는 페널티를 적용하여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어제 트래픽 업체입니다 라며 전화가 왔습니다.

상위 노출 제안서 보냈는데 검토하셨나요.

왜? 도대체 사용 안 하시는지 반복적으로 묻고,

관심 없다 하니 "혹시 다른 업체 사용하시나요?"

이 답변에 빡쳐서..... 그만 나도 모르게 수화기에 소리를 질러버렸네요. ㅠㅠ

1) 쇼핑라이브 서비스 어뷰징 대표 사례

상위 노출을 목적으로 한 비정상적인 사전/라이브 중 유입 작업

시청자 및 잠재 고객을 기망하는 구매 유도/구매 인증의 허위 댓글 작업

서비스 어뷰징 목적의 비정상적인 허위/자전 거래 작업

쇼핑라이브 어뷰징 집중 모리터링 강화 안내 공지사항 입니다. ​

 

 

2) 고의적 리뷰 조작 행위에 대한 제재 리뷰 조작 행위 제재 정책

▶ 빈 박스, 교차배송 등과 같은 방법으로 물건을 받지 않고 작성된 허위 리뷰 : 적발 시 이용 정지

관련 공지 : https://sell.smartstore.naver.com/#/center-notice/detail/100010322

▶ 체험단, 상품 체험 등의 명목으로 구매자에게 거래액의 전부 혹은 일부를 현금, 포인트(제3자 플랫폼의 포인트 포함) 등의 수단으로 지급하거나 해당 상품 자체를 현물로 지급하는 등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직간접적인 경제적 대가관계가 존재함에도 그러한 경제적 대가관계를 표시하지 아니한 리뷰 : 적발 시 이용 정지

고의적 리뷰 조작 행위에 대한 제재 안내 공지사항 입니다. ​

 

 

2. 모음전 상품 대응 정책확대 적용 안내 공지에 대한 의견

그럼 본격적으로 [일반] 모음전 상품 대응 정책 확대 적용 안내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1) 기본 운영 정책

* 상품명에는 첫 번째 옵션만 표기 가능하며, 여러 옵션을 표기하거나 포괄하는 명칭 사용 불가

(상품명에 표기된 상품은 첫 번째 옵션에 등록해야 함)

* 첫 번째 옵션 품절 시 상품 자체를 품절 처리해야 함

* 첫 번째 옵션은 기본 상품 가격에 구매 가능해야 함

2) 적용 대상 카테고리

도서 (22년 4월 19일 확대)

디지털/가전

화장품/미용

디지털/가전>노트북

생활/건강>건강관리용품>먼지차단마스크

생활/건강>건강관리용품>위생마스크

출산/육아>위생/건강용품>유아마스크

※ 그 외 카테고리는 별도 공지 후 순차적인 확대 예정입니다. 아래 FAQ를 참고해 주세요.

상품명에는 첫 번째 옵션만 표기 가능합니다. (여러 옵션을 표기하거나 포괄하는 명칭 사용 불가)

첫 번째 옵션 품절 시 상품 자체를 품절 처리해야 합니다.

첫 번째 옵션은 기본 상품 가격에 구매 가능해야 합니다.

상품명에 옵션을 표기하는 경우에는 첫 번째 옵션만 표기해야 하며 다른 옵션의 직접/간접 표현을 금지합니다.

(블랙, 화이트를 등록하고 싶다면 옵션별로 상품을 분리 등록해야 함)

현재 일부 카테고리만 적용이지만 순차적 확대예정이니 판매자도 단품 상품에 대해 미리미리 준비해야겠습니다.

한 개의 상품코드에 광고를 집중하여 고객에게 클릭을 유도한 후

다양한 모음전 상품으로 소비자의 구매 전환을 유도한 방법은 점점 통하지 않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세상에 영원한 승자와 영원한 패자가 없듯이 영원한 상품도 없습니다.

언젠가 대표 상품이 품절이 된다면 그 상품 코드는 스스와 안녕하고 인사해야 합니다.

단품 상품으로 모두 전환된다면 AI는 더 똑똑해져 "사용자 편의 위주의 검색 결과" 제공하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똑똑한 AI를 만들기 위한 조건으로 단품 상품등록과 상품 ID 재사용 금지는 필수입니다.

수 천 개의 후기로 꾸준한 매출을 유지해 주었던 상품코드와도 이별할 날이 점점 다가오네요.

다만 스마트스토어에서 간단하게 여러 단품 코드를 묶어 딜 코드 형식으로 나열할 수 있는 메뉴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간단요약

1. 현재 모음전 상품은 카테고리 반영 전까지 꾸준히 판매하자.

2. 스테디 하게 판매 가능하고 오랜 기간 공급이 가능한 단품 코드를 육성하자.


 

 

자세한 내용은 아래 공지사항은 확인해 보세요.


 

[일반] 모음전 상품 대응 정책 확대 적용 안내 2022.03.18.


 

안녕하세요. 네이버 쇼핑입니다.

하나의 상품페이지에 여러 상품을 등록하는 ‘모음전‘ 상품으로 인해 사용자의 상품 선택 단계가 증가하고, 정확한 가격비교가 어려워지고 있으며 또한 이것을 악용하여 어뷰징을 하는 등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모음전 상품으로 인한 사용자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모음전 운영정책의 대상 카테고리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확대 일정에 맞춰서 미리 준비 부탁드립니다.

​​

[기본 운영 정책]

* 상품명에는 첫 번째 옵션만 표기 가능하며, 여러 옵션을 표기하거나 포괄하는 명칭 사용 불가

(상품명에 표기된 상품은 첫 번째 옵션에 등록해야 함)

* 첫 번째 옵션 품절 시 상품 자체를 품절 처리해야 함

* 첫 번째 옵션은 기본 상품 가격에 구매 가능해야 함

※ 색상, 사이즈, 맛, 향 옵션의 경우 가격이 같다면 상품명에 표기하지 않을 수 있음

(상품명에 표기하는 경우에는 첫 번째 옵션만 표기해야 함)

[적용 대상 카테고리]

도서 (22년 4월 19일 확대)

디지털/가전

화장품/미용

디지털/가전>노트북

생활/건강>건강관리용품>먼지차단마스크

생활/건강>건강관리용품>위생마스크

출산/육아>위생/건강용품>유아마스크

※ 그 외 카테고리는 별도 공지 후 순차적인 확대 예정입니다. 아래 FAQ를 참고해 주세요.

[조치 내용]

- 기준 위반 시 상품 삭제 및 클린 프로그램 적용

- 적용 일정 이후 집중 모니터링 진행

[적용 일정]

- 카테고리 확대 적용 : 2022년 4월 19일

[FAQ]

Q. 이번 정책 변경을 대응하기 위해 상품을 수정하는 경우 '상품 ID 재사용'에 해당되어 제재되나요?

현재 상품명에 대표 상품이 '미 기재'된 경우
현재 상품명에 대표 상품이 '기재'된 경우
변경 정책 이행을 위해 옵션 순서를 변경 후 추가금이 없는 첫 번째 옵션을 상품명에 표기 가능합니다. 이후 상품명에 표기된 첫 번째 옵션 변경 시 상품 ID 재사용으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상품명에 기재된 대표 상품을 첫 번째 옵션으로 순서를 변경해야 하며, 첫 번째 옵션이 추가금이 없도록 가격도 조정해야 합니다. 상품명에 기재된 대표 상품이 변경될 경우 상품 ID 재사용으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Q. '단일 상품'과 '모음전 상품'을 구분하는 기준이 무엇인가요?

보는 관점에 따라 옵션을 허용하는 것을 모음전이라 생각할 수도 있고, 상품명을 기준으로 단일상품으로 이해할수도 있어 변경 기준에서는 단일/모음전 상품을 구분해서 명명하지 않고 허용/불가 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했습니다.

단, 검색결과 기준으로 모든 상품은 기존 기준과 같이 단일상품의 형태로 등록 되어야 하며, 2번째 이하 옵션은 자유롭게 활용하는 형태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Q. 상품의 대표 이미지도 첫번째 옵션으로 등록해야 하나요?

변경된 정책은 옵션 1번 상품을 상품명에 표기하도록 하여, 검색결과 기준으로는 실질적인 단일상품 형태로 등록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상품명과 맞지 않는 이미지를 등록할 경우 기존 운영정책에 의해 상품정보 불일치 사유로 삭제될 수 있으므로 상품명에 표기된 (옵션1) 상품의 이미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시) - 상품명 : AA마스크 KF94_대형 흰색 10매

- 대표 이미지 : AA마스크 KF94_대형 흰색 10매

- 옵션1: AA마스크 KF94_대형 흰색 10매

- 옵션2: AA마스크 KF94_소형 블랙 10매

Q. 다른 카테고리의 적용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순차적으로 적용 대상 카테고리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다만 적용 1개월 전 사전 공지를 진행하는 것은 변함이 없으니 공지사항을 지속적으로 확인 부탁드립니다.

Q. 휴대폰 케이스의 경우 '케이스 모델명' 과 '사용 휴대폰 기종'이라는 두 가지 선택이 있는데 옵션에 등록 가능한가요?

두 가지 조합된 옵션도 등록이 가능하지만, 첫 번째 옵션명만 상품명에 표기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휴대폰 기종을 상품명에 여러 개 표기하거나 호환 휴대폰 기종을 포괄하는 명칭 (노트 시리즈 등)의 표기가 불가능하며, 정확하게 첫 번째 옵션의 상품만 지칭하는 상품명을 사용해야 합니다.

Q. 상품명에 표기하지 않을 수 있는 옵션은 색상, 사이즈, 맛, 향 외에는 없나요?

색상, 사이즈, 맛, 향의 경우도 옵션의 가격이 모두 같은 경우에만 상품명에 표기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첫 번째 옵션명을 상품명에 등록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그들 옵션명을 검색하는 사용자도 많기 때문에 상품명에서 제외하는 것보다는 첫 번째 옵션을 표기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Q. 색상, 사이즈, 맛, 향 옵션의 경우 상품명에 표기하지 않을 수 있다고 했는데, 그럼 그 옵션들을 모두 상품명에 표기해도 되나요?

첫 번째 옵션의 상품을 상품명에 표기하는 것이 기본 정책이며, 색상, 사이즈, 맛, 향의 경우 가격이 같다면 예외적으로 표기하지 않을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즉 그런 선택 옵션을 상품명에 표기한다면 기본 정책에 따라 '첫 번째 옵션'만 표기해야 하며 그 외 옵션은 가격이 같더라도 표기할 수 없습니다. 다른 옵션도 상품명에 표기를 하고 싶은 경우에는 별도 상품으로 분리해야 합니다.

※첫 번째 옵션 외 타 옵션들을 지칭할 수 있는 포괄적 표현은 상품명에 사용이 불가합니다. (예: 000시리즈 등)

Q. 상품명에는 하나의 선택 기준만 넣어야 하나요?

옵션은 다양한 선택 및 구성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와 같이 첫 번째 옵션에 '사이즈', '크기', '수량' 등 여러 조합으로 표기가 되어있더라도 상품명에 그 구성 그대로 표기한다면 허용됩니다.

예시) - 상품명 : AA마스크 KF94_대형 흰색 10매

- 옵션1: AA마스크 KF94_대형 흰색 10매

- 옵션2: AA마스크 KF94_소형 블랙 10매

Q. '직접입력형' 옵션은 어떻게 되나요?

구매자가 원하는 옵션을 직접 기입하는 '직접 입력형' 옵션을 활용해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은, 첫 번째 옵션과 상품명을 일치시킬 수 없기 때문에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다만 상품의 선택이 아닌, 제작 상품에서 활용되는 '각인 문구' 등은 직접입력형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 상품명 : AA케이스 각인

- 옵션1: AA케이스 각인

- 옵션2 : BB케이스 각인(+1000)

- 직접입력형 : (각인 문구 직접 입력)

Q. 1번 옵션 상품이 판매하다가 품절된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1번 옵션 상품은 상품명에 등록하는 대표 상품이고 그 상품으로 검색해서 사용자들이 상품페이지로 들어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해당 상품이 품절되면 다른 옵션 상품의 재고 여부와 관련 없이 해당 상품페이지 자체를 품절 처리해야 합니다.

Q. 1번 옵션 상품이 품절된 경우 다른 옵션 상품으로 바꿔서 판매하면 안 되나요?

판매 중인 상품을 타 상품으로 변경하면 기존 운영정책인 '상품 ID 재사용'정책으로 제재됩니다.

Q. 옵션에 추가금을 등록해도 되나요?

추가금을 설정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옵션가' 설정도 가능)

다만, 상품명에 표기하는 최상단 옵션은 옵션가 '0원'으로 설정해야 하며, 추가금이나 마이너스 옵션가 설정을 하시면 안 됩니다.

예시) - 상품명 : 농심 신라면

- 옵션1: 신라면 (옵션가 0)

- 옵션2: 짜파게티 (옵션가 +1000)

- 옵션3: 안성탕면 (옵션가 -1000)

Q. 옵션에 본품과 관련 없는 상품을 등록해도 되나요?

아래 예시와 같이 본품과 직접적인 관련 없는 상품도 등록할 수 있으나 본품을 검색하고 들어온 사용자들이 혼동되지 않도록 연관 상품을 등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추가금이 없는 최상단 옵션 외 다른 옵션은 상품명에 표기할 수 없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Q. 조합형 옵션으로 등록 시 최 상단 옵션은 어떤 기준으로 확인하나요?

옵션에서 첫 번째 옵션을 상품명으로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단, 첫 번째 옵션은 추가금 없이 설정해야 하며 추후 첫 번째 옵션(A 옵션)이 재고 소진될 경우 상품을 품절 처리해 주시면 됩니다. (B 옵션)을 첫 번째 옵션으로 수정할 경우 "상품 ID 재사용"으로 제재 대상입니다

[적용 예시]